상세정보
탁월한 스토리텔러들
- 저자
- 이샘물,박재영 공저
- 출판사
- 이담북스(이담Books)
- 출판일
- 2021-08-23
- 등록일
- 2021-12-20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미국 언론계의 ‘탁월한 스토리텔러들’에게서 배운,스토리텔링으로 살리는 글쓰기의 비밀!미국에서는 스토리텔링을 중시하며 기자는 뉴스에 스토리를 입혀 매력적으로 전달하는 스토리텔러로 통용된다. 때문에 인상 깊은 기사를 쓴 기자들에게 흔히 붙는 수식어는 ‘탁월한 스토리텔러’다. 이와 같은 스토리텔러의 역량에 따라 뉴스의 전달력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정보의 발굴 못지않게 취재 결과물을 매력적으로 가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저자들은 미국에서 양질의 저널리즘을 위해 애쓰는 기자들, ‘탁월한 스토리텔러들’을 유심히 관찰했다. 이 책은 훌륭한 기자가 되기 위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가진 자세와 철학, 그리고 최고의 결과물을 내놓기 위한 산업계 표준에 대한 것이다. 좋은 저널리즘, 탁월함을 지향하는 시스템과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저자소개
조선일보 기자로 일하다가 미국 미주리대 저널리즘 스쿨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로서 [고대신문] 편집인 겸 주간이었으며 [고대언론인교우회]가 후원하는 기자양성프로그램인 KUMA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저널리즘의 지형』, 『한국언론의 품격』, 『기사의 품질』, 『텔레비전 뉴스의 품질』 등을 공동 저술하고 『뉴스 스토리』를 썼다.
목차
들어가며PART 01 제대로 된 ‘스토리’가 기사를 이끈다기사를 스토리로 만들어라스토리의 의미를 전달하라육하원칙의 정보만으로는 부족하다기사에 주인공을 설정하라주제 인물의 지인을 취재하라‘똑똑한’ 인터뷰를 하라PART 02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라취재원의 삶 속으로 깊이 들어가라설명하지 말고 보여주라질문을 자제하라‘양파 속 멘트’를 얻어내야 한다디테일이 생동감을 살린다PART 03 최대한 정보를 공개하라독자는 익명을 믿지 않는다정보의 출처를 명확히 하라멘트를 다듬지 말라사실은 진실을 호도할 수 있다적극적인 정정이 신뢰도를 높인다PART 04 ‘검증’하고 ‘반박’ 받아라매 문장이 입증되는지 검증하라진술에만 의존하지 말고 문건을 찾아라기자의 취재를 재차 검증하라구색 맞추기식의 반론으로는 불충분하다다양한 목소리를 기사에 담아라PART 05 ‘구조’로 독자를 사로잡아라역피라미드 외에도 기사의 구조는 많다‘나는 지금 무엇을 쓰고 있는가’핵심 정보를 숨겨라줌 인과 줌 아웃을 섞어라작은 것에서 시작해 크게 그려나가라독자를 애타게 만들어라, 줄 듯 말 듯절대로 기사의 끝을 알려주지 마라마지막 문장은 리드보다 중요하다PART 06 ‘안목’이 기사를 빛낸다중요한 것은 ‘야마’가 아닌 ‘앵글’이다기자가 보지 않는 것을 보아라기사의 구조 코칭이 먼저다낯선 시각으로 에디팅하라표현의 뉘앙스까지 고민하라PART 07 취재원과 ‘선’을 그어라취재할 때 기자임을 드러내라멀리서 취재 대상을 살펴보라이해관계를 체크하라취재원과 친구 되지 말라접대는 경계하고 공개하라PART 08 기존의 틀을 벗어나라기사가 소비되는 기기를 생각하라독자의 친구를 위해 기사를 만들어라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역량을 키워라무엇이든지 벤치마킹하라끊임없이 실험하라PART 09 전달 방식을 ‘기획’하라카메라 기자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한다협업 상대를 이해하라스토리보드를 만들어라디지털 유통 능력을 키워라기사 제작 과정을 독자?시청자와 공유하라나가며참고문헌기사색인